토론토 지하철은 토론토 교통국이 운영하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와 위성 도시인 본을 잇는 도시 철도입니다.대부분 지하 구간으로 운행하는 세 개의 중전철 노선과 하나의 중형철도수송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토론토의 대중교통의 확장
1954년에 영가를 따라 유니언에서 에글린턴 역까지 12개 정거장으로 개통한 토론토 지하철은 캐나다의 첫 지하철이었으며,당시에는"영 지하철"이라고 불렀으며 기준 토론토 지하철은 총연장 76.9km 이루어져 있으며 승객 수가 2억 1600만 명을 넘었으며 평균 158만 명의 승객으로 캐나다에서 가장 바쁜 도시철도이기도 합니다.토론토 지하철은 시내버스와 노면전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과 연계되어있으며 대부분의 시내버스와 노면전차 노선을 지하철역에서 별다른 추가 요금 없이 손쉽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대중교통 확장은 전 세계의 여느 도시와 같이 중요한 사안으로 토론토시와 온타리오주는 광역 토론토 지역에 늘어나는 평균 출퇴근 시간과 도로 정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감안해 토론토 등지의 도시철도 확장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5호선 에글린턴 및 6호선 핀치 경전철 및 온타리오선 신설,영 지하철 북부 연장,2호선 블루에-댄포스 스카버러 연장 등 다양한 노선 신설 및 연장안이 폭넓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2. 역사
①영 노선 공사
토론토에 지하철을 놓는 계획은 20세기 중반부터 시작되었는데,이는 영 거리에 있는 노면 전차를 땅속으로 묻는 계획이었습니다.이러한 계획들은 1909년과 1912년 사이에 부각되었으나 투표를 통해 부결되었고,1931년에는 도시 관리 담당자인 해커가 프론트,스코트,빅토리아,제라드에 넓은 회차 선을 만들어 애비뉴 로드와 세인트 클레어 남부에서 프런트와 요크 거리로 남북을 가로지르는 노선을 계획하였습니다.
②1960년대~1970년대
1954년,영 노선의 개통 이후로 사람들은 1946년 1월 1일 시민 투표를 통해 가결되었던 퀸 거리에 지하철을 놓는 안을 기대하기 시작하고 블루에 거리가 퀸 거리의 노면전차 이용객 수를 능가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퀸 거리 대신 블루에 거리에 동서축 지하철 노선을 놓으려 하였습니다.이런 과정에서 처음엔 토론토시 당국과 마찰이 있었지만,영 노선을 유니버시티 애비뉴를 따라 U자로 연장하는 절충안을 마련해 결국 1963년에 유니버시티 애비뉴를 따라 유니언 역에서 서북쪽으로 세인트 조지 역까지 연장되었습니다.이렇게 해서 U자형 노선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③1980~1990년대
영 노선이 에글린턴역에서 핀치 역까지 연장되고 10년이 지난 뒤,노스요크 지역에서는 영 거리를 따라 셰퍼드 애비뉴와 핀치 애비뉴 사이에 노스요크 지역 나름의 '중심가'를 만들어보려고 하였습니다.당시 노스요크의 시장 멜 라스트먼은 그 중심가로 이어지는 교통편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이후 노스요크 시의회는 노스요크 시청과 도서관이 위치한 영 거리와 파크 홈 애비뉴인 엠프레스 지역에 지하철역을 짓기 위해 서명받아 토론토 교통국에 전달하였습니다.이후 1985년 9월,셰퍼드역과 핀치역 사이에 새로운 역을 착공하였고,1987년 7월 18일,마침내 노스요크 센터역이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④2000년대
토론토 지하철의 가장 새로운 노선인 셰퍼드 선은 2002년에 개통하였습니다.이 노선은 5.5 km 구간으로,영 노선에 있는 셰퍼드 역부터 셰퍼드 애비뉴와 돈밀스 로드에 있는 돈밀스역까지 개통이 되었고,셰퍼드선은 현재 다른 두 지하철 노선보다 이용객이 적으며,4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2006년 2월 6일,영-유니버시티선 웰즐리 역에서 TTC 사상 처음으로 지하철역 승강장에서 아이가 태어났습니다.이로 인해 열차가 지연되기도 하였는데,이 사건은 2006년 토론토 스타가 선정하는 월별 뉴스에서 2월의 뉴스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⑤2010년대
2011년 3월 31일 토론토시는 에글린턴 애비뉴를 따라 블랙 크리크 드라이브에서 케네디 로드까지 33 km 구간에 경전철을 놓기로 합의하였습니다.토론토 시 측의 원래 계획은 블랙 크리크에서 케네디까지 전 구간 지하화하고 이후 스카버러 RT와 직결할 예정이며,주정부는 토론토의 경전철 공사에 대해 82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하고,이에 대해 토론토시에서는 주 정부 지원금 전액을 에글린턴 경전철에 쓰고 셰퍼드 지하철 연장에 대한 재원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3.운영체계
토론토의 지하철은 전력을 전류가 흐르는 제3 궤조의 선로에서 얻습니다.슈즈(제 3궤조 선로에서 전력을 끌어들이기 위한 장치)는 전동차 양쪽에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전압은 600볼트 직류입니다. 스카버러 RT 전동차는 종점을 제외하고는 회차 스위치가 없어서 방향 전환이 불가능합니다.반면 지하철 노선은 여러 부분으로 갈 수 있도록 지어졌는데 X축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현재는 아침 러시아워의 세인트 클레어 웨스트 행을 제외하고는 정기적인 부분 노선 운행 구간이 없지만,비상시와 공사로 인한 운행 중단 시에는 부분적으로 노선을 유연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열차는 특정 노선 각 역의 시간표를 따르지만,오전 러시아워에는 북쪽으로 세인트 클레어 웨스트 역까지 운행하는 열차가 존재합니다.안전 지침은 대개 작은 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4.역의 특징과 운영 시간 및 배차 간격
토론토 지하철역의 대부분은 근처 주요 도로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몇몇 역은 쇼핑몰이나 환승 센터 같은 주변 명소에서 이름을 따오기도 하였습니다.영-유니버시티 선의 유니버시티 애비뉴 구역은 특히 주변 명소를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그리고 운영시간은 평일과 토요일에는 지하철이 아침 6시부터 새벽 1시까지 운행하지만 아침 9시부터 시작합니다.공휴일 운행은 변동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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